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 마스크 성능 '양호'···표시기준 일부 '미흡'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미세먼지 마스크 성능 '양호'···표시기준 일부 '미흡'

등록일 : 2019.03.20

김용민 앵커>
매일 날씨를 확인하듯,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이제는 일상이 됐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미세먼지 마스크,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김유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유영 기자>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필수템이 된 미세먼지 마스크.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이 시중에 판매 중인 보건용 마스크 총 5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표시실태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순도 면에서는 모든 제품이 양호했습니다.
하지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을 뜻하는 '분진포집효율'은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의 와이제이씨엠쓰리 보건용마스크 제품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 포장에는 KF94라고 써 있지만, 실제 분진포집효율은 94%가 아닌 평균 87%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강난숙 / 대전충남소비자연맹회장
"KF80 10개 제품은 전부 다 충족하여 적합하였고요. 80% 이상을 걸러내야 되는데 검사 결과 90%, 평균 92%의 분진포집효율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부적합 회사는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의‘와이제이씨엠쓰리보건용마스크’였으며, 시험결과, 86~88%로 평균 87%로 분진포집효율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또 KF80 등급의 일부 제품은 분진포집효율이 80% 이상인데도 '미립자 99.9% 이상 채집'이나 '미세먼지 완벽차단' 등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문구를 사용했습니다.
제조업자, 수입자 상호와 주소, 제조연월일, 제조번호를 기재하지 않은 제품도 6개 제품에 달했습니다.
심지어 쓰리엠넥스케어프리미엄 황사마스크 제품의 경우, 사용기한이 3년도 더 지난 제품이 시중에 유통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또 보건용 마스크 대부분 제품 포장에 대형, 중형, 소형 등의 크기는 표시돼 있지만, 가로.세로 길이 등 정확한 치수를 표시한 제품은 단 3개 제품에 불과했습니다.

녹취> 강난숙 / 대전충남소비자연맹회장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를 위해서는 정확한 크기, 치수 표시를 의무화하여야 하는 그러한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조사를 실시한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개선을 권고하고, 관련 업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건용 마스크 품질 안전기준 모니터링 강화와 제품 표시 관리 등을 요청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