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4.02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시민사회 단체 초청 간담회에서, 시민 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라며,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
"시민사회, 국정 동반·참여자"
(장소: 청와대 영빈관)

경제정의, 양극화와 인권, 성평등, 환경·생태, 소비자 보호, 남북관계, 글로벌한 기후변화 대응까지 우리 사회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하고 전 지구적으로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들이 우리 앞에 있습니다.

정부의 힘만으로는 당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시민사회의 역할이 그만큼 막중해졌습니다.

특히 우리 정부는 촛불의 염원을 안고 탄생했습니다.
촛불혁명의 주역이었던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입니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곧 국민들의 목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매서운 감시하면서도 동시에 우리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미세먼지는 전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발전소의 경영과 에너지 수급, 일자리, 서민들의 생계까지 연계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여서 안타깝습니다.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전문가와 시민,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범국가기구’를 조속히 설립하여 대응해 가겠습니다.

공정경제와 여성, 청년, 소비자 보호 문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국민들은 일상에서 조그만 불공정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공정경제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외부 감시자가 되어 주시고, 또 여성과 청년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갈등의 소지가 매우 큰 중대한 현안 과제들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는 일입니다.

지금 주52시간 근로시간제 안착을 위한 제도개선과 최저임금 결정체계, ILO 협약 비준 문제, 노후 소득 보장제도 개선 등에 관해 경사노위를 중심으로 사회적 합의가 도모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피할 수 없는, 어떤 근본적인 변화하고 할 수 있는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한 대책,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국민의 삶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 없이는 문제해결이 불가능합니다.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아주 중요한 과제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