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 DMZ 유해발굴사업 단독 진행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군, DMZ 유해발굴사업 단독 진행

등록일 : 2019.04.02

임보라 앵커>
우리 군이 어제부터 비무장지대 유해발굴사업을 단독으로 진행합니다.
북한의 응답이 없는 상황에서 남북공동발굴을 준비하는 차원의 작업이라고 국방부는 설명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지난 9.19 군사합의에서 남북은 오늘부터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인 화살머리고지에서 공동유해발굴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북측의 소극적인 태도로 합의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
우리 정부가 DMZ 내 군사분계선 남측 지역에서 유해발굴작업을 단독으로 진행합니다.
군은 지난해 실시한 지뢰제거작업을 계속 이어가고 기초 발굴작업도 할 방침입니다.

녹취> 노재천 / 국방부 부대변인
"남북공동발굴작업에 대비한 사전준비 차원에서 작년에 이은 추가 지뢰제거 및 기초발굴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리 측은 향후 북한이 호응할 경우 즉각 남북 공동발굴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반준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북측이 공동유해발굴에 적극 나설 경우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현재 북측은 공동유해발굴단 관련 어떤 통보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국방부는 지난 달 6일 북측에 남측 공동유해발굴단 구성의 완료를 통보했지만, 북측은 아직 통보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달 18일 우리 군은 DMZ 공동유해발굴과 한강하구 민간선박 자유항행 등 군사합의 이행문제 논의를 위해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을 제안했지만, 북측은 묵묵부답인 상황입니다.
이번 유해발굴 작업에는 100여 명이 투입됩니다.
육군5사단장이 작업 총괄을 맡고 해당 부대의 대령급 장교가 현장지휘를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민호)
남북은 화살머리 공동유해발굴 사업을 위해 작년 말까지 해당 지역에 대한 지뢰제거작업을 하고, 남북을 잇는 전술도로를 개척한 바 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