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진상규명·명예회복 완성, 역사의 소명" [오늘의 브리핑]

KTV 뉴스중심

"진상규명·명예회복 완성, 역사의 소명"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9.04.03

임소형 앵커>
이낙연 총리는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완성을 역사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리 추념사 주요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장소: 제주 4·3 평화공원)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오늘은 대한민국의 가장 잔혹한 현대사에 속하는 제주4·3 일흔한 돌입니다. 삼가 4·3영령들의 명복을 빕니다. 심신의 상처를 안고 살아오신 생존 희생자 여러분, 가족을 잃은 통한을 견뎌오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폐허와 절망을 딛고 평화로운 제주를 재건하신 도민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여러분은 4·3의 상처와 미움을 용서와 화해로 꽃피우셨습니다. 이 땅에서 피 흘리고 죽어간 모든 사람이 희생자라며, 여러분이 먼저 용서하고 먼저 껴안으셨습니다. 애월읍 하귀리 영모원 빗돌에 새겨진 “죽은 이는 부디 눈을 감고 산 자들은 서로 손을 잡으라”는 말씀을 여러분은 실천하셨습니다.

제주의 용서와 화해는 우리 사회에 감동과 교훈을 주었습니다. 진정한 용서와 화해는 진실의 은폐와 망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실의 직시와 기억의 바탕 위에서 비로소 이루어진다는 것을 깨우쳐 주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과거를 둘러싸고 빚어지는 갈등을 치유하는 데도 제주는 좋은 거울이 되고 있습니다. 진실을 은폐하고 호도하는 한 과거는 현재의 문제로 영원히 남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제주가 가르쳐 주셨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완성을 역사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도 정부는 4·3희생자 130명과 유족 4,951명을 추가 확인했습니다. 이로써 희생자는 1만 4,363명, 유족은 6만 4,378명으로 공식적으로 늘었습니다. 제주도민 여러분께서 “이제 됐다”고 하실 때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해 드리겠습니다.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고, 실종자를 확인하겠습니다.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확대해 가겠습니다.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와 성심을 가지고 협의하며 정부의 생각을 제시하겠습니다.

4·3평화재단 출연금도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