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DMZ 화살머리고지서 유해 발굴···문화재 조사 시작

KTV 뉴스중심

DMZ 화살머리고지서 유해 발굴···문화재 조사 시작

등록일 : 2019.04.17

임소형 앵커>
강원도 철원 DMZ 내 화살머리고지에서, 우리군 단독으로 유해 발굴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내일까지 문화재 현황 조사도 함께 이뤄집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강원도 철원 DMZ 내 화살머리고지에서 6·25전쟁 전사자로 추정되는 유해 4점이 추가 발굴됐습니다.
9·19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남북이 공동 발굴을 진행하기로 했지만 이달 초부터 우리 군 먼저 단독으로 실시하기로 한 지역입니다.
국방부는 지난 11일과 12일 유해 1점씩 각각 발굴된 데 이어 추가로 발견돼 현재까지 유해 6점이 확보됐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이들 유해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한 정밀감식과 유전자 분석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화살머리고지의 문화재 발굴을 위한 조사도 시작됐습니다.
이 지역은 남북이 함께 역사 유적을 조사하기로 한 지역인데, 과거 궁예왕이 세운 도읍지, 태봉국 철원성이 위치한 곳입니다.
문화재청은 남북 공동 조사에 앞서 이번 달과 오는 10월 두 차례의 사전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사에는 전문가 11명이 참가해 현재까지 지뢰가 제거된 구간과 개설도로 주변에서 종합적인 조사를 진행합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조사가 마무리되면 관련 유적의 보존 현황과 발굴 필요성 여부 등을 검토할 자료가 확보될 전망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