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북러 정상회담 개최···한반도 정세 영향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내일 북러 정상회담 개최···한반도 정세 영향은?

등록일 : 2019.04.24

임보라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내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상회담을 한다고 러시아 크렘린 궁이 공식 확인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오후 5시 경 블라디보스크에 도착할 예정인데요, 정상회담 핵심 의제와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을 전망해 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전현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전현준 /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명민준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별열차가 오늘 오전쯤 러시아 연해주 최남단 하산역에 도착해서 오후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김 위원장의 이동 예상 경로부터 짚어주실까요?

명민준 앵커>
김 위원장은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 뒤 내일 루스키섬 소재 극동연방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만남의 배경과 목적 어떻게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비핵화 국면에서 개최되는 북러 정상회담이라 북한의 우군 확보와 경제 협력 등의 성사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북러 정상회담 관전 포인트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만남에서 북미협상에 대한 푸틴 대통령의 메시지도 나오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김 위원장의 이번 러시아 방문에는 북한 노동당과 국무위원회 주요 인사들이 대거 동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대미 협상에서 주목받고 있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동행할지도 관심사였는데 동행한 걸로 확인되었죠? 누가 동행하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또 한편 이번 만남에서 다뤄질 경제 이슈 살펴볼까요.
무역량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해 온 북한으로서는 무역 다변화 차원에서 러시아와 협력할 필요성이 커진 것 아니겠습니까? 작년 하반기부터 북한의 러시아 의존도가 급격하게 높아진 이유는 뭔가요?

명민준 앵커>
김 위원장은 북러정상회담 다음 날인 26일에는 블라디보스토크 시내 주요 시설을 시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행보를 보이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김 위원장의 경호는 어떻게 이루어질지 관심인데요, 특히 특별열차는 블라디보스토크 체류 기간 어떻게 보관되고. 경호는 어떻게 이뤄질까요?

명민준 앵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을 공식화하면서 청와대도 회담 진행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북러정상회담 후 남북상황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죠?

명민준 앵커>
특히 사흘 뒤면 4·27남북회담 1주년입니다.
북한의 관련 언급이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이번 북러정상회담 직후 이에 대한 언급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북·러 정상회담 후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가시화될지도 관건입니다. 북러 정상회담이 향후 북미 핵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따라 북한, 미국, 러시아를 모두 상대해야 하는 우리 정부로서는 아무래도 부담감이 커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중국 움직임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중국이 어제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칭다오에서 연 대규모 해상 열병식에서 중국 근해에서 미 본토까지 직접 핵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전략 핵잠수함을 최선두에 내세웠습니다.
숨어있는 의미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어제 있었던 '고성DMZ 평화둘레길' 소식도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유엔군사령부가 오는 27일부터 개방될 예정인 '고성DMZ 평화둘레길'의 민간인 통행을 어제 승인했는데요, 앞으로의 남북관계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명민준 앵커>
북러정상회담 이후 나올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전현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