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분기 GDP 예상 하회···목표 성장률 달성 '총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1분기 GDP 예상 하회···목표 성장률 달성 '총력'"

등록일 : 2019.04.26

신경은 앵커>
1분기 경제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예상보다 좋지 않았는데요.
정부는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한국은행은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0.3%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2008년 4분기 이후 가장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입니다.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분기 국내총생산 결과가 예상을 하회했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1분기보다는 2분기,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더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바탕으로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적시에 대응함으로써 당초 제시한 성장목표(2.6~2.7%)를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홍 부총리는 GDP가 부진한 원인으로 세계 경제 둔화와 투자 부진, 기술적 조정 등 세 가지를 꼽았습니다.
우리 수출의 21%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이 크게 감소하는 등 4개월 연속 수출이 감소하고 있고, 대외불확실성으로 투자도 부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지난해 4분기 전기 대비 1%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에 따라 기술적인 조정을 받고, 연초에는 정부투자 집행 실적이 낮았다는 점 등도 요인으로 언급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추경을 통해 투자와 수출 활성화를 뒷받침하고 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새로 발굴하는 등 기업 투자환경 개선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업과의 현장소통 강화를 통해 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신규로 발굴하는 등 적극적인 협의·조정을 통해 실제 투자가 일어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김종석)

이와함께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는 과제들을 6월 중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담아 발표하고,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