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0 취준생, 이제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2030 취준생, 이제 '무료 건강검진' 받는다

등록일 : 2019.04.26

박민희 앵커>
취업 준비생과 오래 앉아 공부하는 대학생들, 건강이 걱정이지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은 쉽지 않았죠?
올해부터 2030 청년들도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임숙현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임숙현 국민기자>
건강검진센터
(장소: 서울시 강남구)

평소 건강 걱정을 하던 대학생 이경태 씨.
건강 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았습니다.
혈액검사와 치아 검사, 엑스레이를 찍은 후 의사와 상담을 합니다.

현장음>
"지금까지 진단 받은 병이나 앓고 있는 병이나 평소에 약 드시는 특별한 건 없고요?"

인터뷰> 이경태 / 세명대 한의학과 4학년
"잘 챙겨 먹지 못하고 건강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나 걱정이 많이 됐는데요. 이렇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면 성인병 예방도 할 수 있고 건강을 조금 더 잘 챙길 수 있을 것 같아요."

국가건강검진 사각지대에 있던 2~30대 무료검진은 올해부터 시작됐는데요.
청년층의 질병을 관리하는 무료 건강검진, 직접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를 선정해 건강검진표를 발송해줍니다.
검진 항목도 다양합니다.
3대 성인병은 물론 신장과 간장질환, 이상지질혈증, 치아우식증 등을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이나 취업 문제 등으로 고민이 많은 청년 세대의 마음의 병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를 위해 검진 대상에 정신질환도 포함됩니다.

인터뷰> 이준국 / 취업 준비생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공부하면서 몸이 망가졌거든요.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신경 써줘서 이용하고 싶습니다."

인터뷰> 윤인정 / 충북 제천시
"올해부터 청년세대도 무료 건강검진이 포함되는지 몰랐는데 청년에게도 관심 가지는 정책이 생겨서 좋은 것 같아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는 청년들의 건강 상태 악화는 지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출처: 건강보험공단 / 단위: 명 / 조사대상: 건강보험환자)
20대 당뇨는 지난 2013년 1만 7천여 명에서 2017년 2만 2천여 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5년 사이에 무려 40% 가까이 증가했는데 연령대별 평균 증가율인 23%보다 높았습니다.
(출처: 통계청 / 2015년)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20대와 30대 사망원인 1위는 '자살'인데요.
인구 10만 명당 자살 사망자는 20대가 16.4명, 30대는 24.6명에 달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인터뷰> 윤민용/ 서울광동한방병원 종합검진센터 의사
"2~30대 청년들이 최근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2~30대부터 건강에 관심을 갖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2년에 한 번 기본 건강검진과 매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해부터 무료로 국가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된 2~30대 대상자는 피부양자와 세대원 등 모두 720만 명에 이릅니다.
청년층의 질병 예방 첫걸음인 국가 무료 건강검진.
2~30대의 만성질환에서 정신건강까지 위험인자 관리와 예방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국민리포트 임숙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