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행 구역 '길말뚝' 부실···교통약자 안전 위협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보행 구역 '길말뚝' 부실···교통약자 안전 위협

등록일 : 2019.04.26

박민희 앵커>
길을 걷다 보면 차량이 보행 구역 안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설치된 '길말뚝'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흔히 '볼라드'로 불리는 이 길말뚝이 규정에 맞지 않게 설치된 곳이 많다는 점입니다.
특히 교통 약자들에게는 자칫 걸려 넘어질 수 있는 '위험한 암초'로 전락해 사고 우려가 큰데요.
조윤화 국민기자가 시각장애인과 함께 직접 밀착 취재했습니다.

조윤화 국민기자>
(장소: 부산시 연제구)
부산 시내 한 중심가, 취재진이 시각장애인 이상훈 씨와 함께 거리를 걸어봤습니다.
지하철역 출구에서 나와 보행 구역으로 다가섰는데요.
인도 위에 불쑥 솟아있는 길말뚝, 이른바 볼라드에 그대로 부딪힙니다.

인터뷰> 이상훈 / 시각장애인
"볼라드에 부딪혀 발이 걸려서 넘어질 뻔한 경우가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보행 구역에 설치된 길말뚝이 규정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나와 있는 곳은 부산시청 주변인데요.
이곳에 설치된 길말뚝이 규정에 맞는지 제가 이 줄자로 직접 재보겠습니다.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이곳의 길말뚝 높이는 43cm, 현행 설치 기준인 80에서 100cm 안팎에 훨씬 못 미칩니다.
길말뚝 지름도 40cm로 기준인 10에서 20cm와 큰 차이가 납니다.
시각장애인이 걸어가다 부딪히면 자칫 앞으로 고꾸라져 크게 다칠 수밖에 없습니다.

(장소: 부산시 해운대구)
길말뚝 재질도 큰 문제!
여기에 부딪혔을 때 우레탄처럼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소재로 만드는 게 중요한데요.
취재진이 부산 시내 곳곳을 돌아본 결과 석재 재질로 만든 길말뚝이 많습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 안전 대책이 사실상 뒷전인 셈인데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점자블록은 길말뚝 전방에 설치돼야 하는 게 원칙, 장애물이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줘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는 점자블록 없이 덩그러니 길말뚝만 서 있는 모습도 여기저기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혜미 / 부산시 남구
"비장애인인 저도 (길말뚝에) 걸려 넘어질 뻔한 적이 있는데 실제로 시각장애인분들이면 더 위험할 것 같아요."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위협하는 것은 또 있습니다.
이곳은 부산의 한 주거 밀집 지역, 길을 건너려다 덜컥하고 길말뚝에 부딪히기 일쑤입니다.
이곳은 어처구니없게도 점자블럭 바로 위에 길말뚝이 서 있는데요.
전방에 있는 길말뚝을 미처 피할 수 없게 돼 있습니다.

인터뷰> 이상훈 / 시각장애인
"선형블록 주변의 간격이 얼마 안 되는 곳에 볼라드를 설치하게 되면 시각장애인들이 발에 걸려서 넘어지는 경우들이 정말 많습니다."

(촬영: 박승일 국민기자)

상인들이 가게 주변에 임의로 설치한 구조물도 문제, 불법 주정차를 막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이 역시 불편을 주기는 마찬가집니다.

인터뷰> 이상훈 / 시각장애인
"가다 보면 발로 찰 수도 있고 걸려서 넘어질 수도 있고 2차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있으나 마나한 길말뚝 설치 규정, 시각장애인들의 보행권을 위협하는 구조물을 전면 손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전현숙 / 부산 장애인총연합회 사무처장
"무분별하게 세워져 있는 것들이 많아요. 볼라드 문제는 지금 교통약자 이동법에 나와있는 대로만 된다면 문제 없을 것 같아요."

교통 약자들의 안전한 통행에 장애물이 되고 있는 길말뚝, 하루빨리 적절한 개선책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조윤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