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칠레 정상회담···'태평양동맹' 가입 협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칠레 정상회담···'태평양동맹' 가입 협력

등록일 : 2019.04.30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9일),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한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추진에 대해 칠레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한·칠레 정상회담
(장소: 어제 오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방한 중인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회담은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데 집중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이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준회원국이 되면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경제협력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며, 칠레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이 태평양동맹에 준회원국이 되면, 양 지역을 연결하는 FTA 네트워크가 구축됩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의장국을 수임하는 칠레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합니다."

태평양동맹(PA)은 지난 2012년 멕시코와 칠레, 페루, 콜롬비아 4개국이 결성한 지역연합으로 역내 관세 장벽을 철폐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삐녜라 대통령도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으로서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며 지지의사를 나타냈습니다.
두 정상은 또 한-칠레 FTA가 양국의 무역과 투자 확대에 핵심적 역할을 해 왔다며, 새로운 국제경제 여건에 맞춰 더 발전적 방향으로 협정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삐녜라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노력에 변함없는 지지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녹취>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북미 대화는 남북과 미국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세계 평화와 자유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두 정상은 이밖에 전자정부, 4차 산업혁명 등 4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정현정)
한편, 문 대통령과 피녜라 대통령은 어제 저녁 청와대에서 국빈만찬도 함께 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중남미 정상이 국빈방한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