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0%대 수수료

KTV 뉴스중심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0%대 수수료

등록일 : 2019.05.02

임소형 앵커>
오늘부터 전국 4만 3천여 개 편의점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불편했던 결제 절차도 개선됐는데요, 박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1.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0%대 수수료 제공
소상공인에게는 0%대의 낮은 수수료로 부담을 낮추고, 소비자에게는 40%의 소득공제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제로페이.
지난해 12월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결제 실적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전국 4만 3천여 개 편의점에서도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문제로 지적돼왔던 결제 절차도 개선됩니다.
고객이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한 뒤, 결제 금액을 입력했던 방식이 고객이 휴대전화에 있는 QR코드를 가맹점에 제시하면 포스 리더기로 이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제로페이 가맹점을 확대하고, 이용 혜택도 계속해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2. 안면인식만으로 신원확인···AI 출입국 시스템 구축
공항 출입국자의 신원 확인이 안면인식만으로 가능해진다면?
현재의 공항 출입국 심사는 여권과 지문, 안면 확인 등 3단계에 걸쳐 이뤄집니다.
심사 과정은 최대 60초 정도 소요되는데, 앞으로 안면인식만으로 신원검증이 가능하다면 대기시간은 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법무부는 2022년까지 AI를 기반으로 한 첨단출입국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인데요.
AI의 진화가 가져올 삶의 변화, 무궁무진하네요.

3. 각종 사고 늘어나는 5월···교통사고·식중독 조심하세요!
최근 5년간 발생한 5월 평균 교통사고는 10만 2천여 건.
전체 월평균 9만 5천 건보다 많습니다.
식중독 사고도 5월 평균은 176건, 전체 월평균은 148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여가활동 사고와 화재, 농기계 사고도 늘어났는데, 바깥나들이가 많은 5월, 안전사고도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5월에 많이 발생하는 사고의 행동 요령을 미리 숙지해 대비 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4.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 공고···고위공무원단 8개·과장급 12개
(영상편집: 정현정)
인사혁신처가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 계획을 공고했습니다.
이번에 공모하는 직위는 모두 스무자리.
국립중앙과학관장, 주 독일대사관 공사참사관 겸 문화원장 등 고위공무원단 직위 8개와 농림축산검역본부 식물방제과장 등 과장급 직위 12개입니다.
이 중 4개 직위는 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고, 또 일부 직위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모합니다.

▶ 나라일터(gojobs.go.kr)
▶ 각 부처 홈페이지 모집공고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홈페이지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뉴스,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