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위탁 생산 세계 1위"

국민소통 1번가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위탁 생산 세계 1위"

등록일 : 2019.05.07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의 발전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 위탁 생산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메모리 반도체 분야 세계 1위를 도약 삼아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메모리반도체가 정보의 축적을 담당한다면 시스템반도체는 정보의 활용을 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 핵심 분야들은 시스템반도체가 있어야 실현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메모리반도체 시장보다 1.5배 이상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며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가능성은 활짝 열려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위탁 생산 세계 1위, 설계·판매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이루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팹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인력과 생산기술 역량이 있으며 기업의 투자 여력도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반도체 분야 국가 R&D를 확대하고 정부 R&D와 연계해 연구인력을 키우는 등 사람과 기술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또 시스템 반도체 설계·판매 기업을 위한 전용펀드를 조성하고 창업과 설계, 시제품 제작에 이르는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위탁생산 분야는 단기간에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분야인 만큼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내수시장을 위해 공공분야부터 지능형 검침기, CCTV, 에너지, 교통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연계한 반도체 수요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흐름을 이끄는 나라,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