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국 수석 "경찰권력 비대화 우려 해소돼야"

KTV 뉴스중심

조국 수석 "경찰권력 비대화 우려 해소돼야"

등록일 : 2019.05.07

임소형 앵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으로 경찰 권력이 비대해진다는 우려는 깔끔히 해소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은 특정 기관의 이익을 위하지 않는다며/ 국회의 최종 결정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반대입장을 보였습니다.

녹취> 문무일 / 검찰총장
"국가의 수사권능 작용에 혼선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 의견을 밝혔습니다.
조 수석은 조정안이 법제화되면 경찰 권력이 비대해진다는 우려는 깔끔히 해소돼야 한다며, 문 총장의 우려 역시 경청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은 특정 기관의 이익을 위해 진행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공수처, 검찰, 경찰 간 상호 견제와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됐다는 겁니다.
개정안은 입법과정에서 수정, 보완될 것이며, 검찰과 경찰도 재차 입장을 제출할 수 있다고 조 수석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국회의 최종 결정은 검찰, 경찰, 청와대 모두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수석은 한편, 정부의 경찰개혁안을 언급했습니다.
자치경찰제 도입과 국가수사본부 창설 등을 위한 경찰법 전면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박근혜 정부 정보경찰의 불법활동은 검찰 수사 중이며, 경찰대 개혁은 지난 3월 이미 집행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수석은 올해 안에 검경 수사권 조정 최종법안과 경찰개혁안이 모두 달성되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