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0%+α 교통비 절약 '광역알뜰교통카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30%+α 교통비 절약 '광역알뜰교통카드'

등록일 : 2019.05.13

임보라 앵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후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이동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광역알뜰 교통카드가 다음 달부터 전국 11개 시. 도로 확대됩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당일에는 마일리지가 두 배로 늘어나는데요.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서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이 다음 달부터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켜고 걷거나 자전거를 타서 얻은 마일리지로 교통비를 일부 대신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앱을 다운받고 카드 등록까지 마친 상태인데요. 광화문부터 시청까지 약 700미터를 직접 걸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는 데 마일리지가 250원 쌓였습니다. 이 돈으로 교통요금을 2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민간 카드사와 협업으로 10%, 보험사 등 추가 혜택까지 하면 최대 30% 이상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당일에는 마일리지를 2배 적립해줍니다.
지난해 시범사업에서는 선불카드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 올해는 후불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와 우리카드가 시범사업 협업사로 선정됐고, 카드사별로 10% 대중교통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는 '모바일 선불카드'도 출시됩니다.
5만 원, 7만 원권이 있는데 10% 추가 충전 혜택이 있어 각각 5만 5천 원 7만 7천 원이 충전됩니다.
한 장의 카드로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권역별 환승 할인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최대 다섯 번 환승이 가능합니다.

녹취> 최기주 / 대광위원장
"현재 교통카드를 쓰고 있는 티머니, 이비카드와 제휴를 통해서 교통행위를 하는 모든 분이 사용하는 정도까지 커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올해 시범사업은 참여를 신청한 11개 지역에서 각 2천 명, 전국 2만 명의 체험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합니다.

녹취> 염태영 / 수원시장
"수원역에서 지하철이용하는 인구가 11만입니다. 한 달 동안 일평균 버스 이용자가 2천700만 정도 됩니다. 잘 연계해서 자전거나 도보,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면서 소비자에게 도움을 주는알뜰교통카드가 (널리 퍼졌으면 합니다.)“

정부는 내년까지 알뜰교통카드를 전국에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 영상편집: 최아람)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