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기차·배터리·바이오' 성장세···수출 주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기차·배터리·바이오' 성장세···수출 주력

등록일 : 2019.05.24

유용화 앵커>
올해 들어 반도체와 석유제품 등은 수출이 부진한 데 비해 전기차와 이차 전지, 바이오헬스 등의 수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도 바이오헬스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신수출성장동력은 전기차와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화장품, OLED 등 총 9개 품목입니다.
올 1분기 신수출성장동력의 수출은 145억5천만 달러, 한화로는 약 17조3천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상승했습니다.
이 가운데 플라스틱 제품과 OLED, 농수산식품, 바이오헬스, 정밀화학원료, 이차전지 등 6개 품목은 기존 수출 주력품목인 컴퓨터와 가전보다 성장세가 커 품목별 세대교체가 활발히 이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10대 주요 수출국 중 중동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수출이 증가해 지역별로도 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전기차 수출은 123.9%, 이차전지는 11.9%, 바이오헬스는 10%로 성장률이 두드러졌습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3년 연속 100% 수준의 수출로 고속 성장세를 보였는데, 지난해 EU가 수입한 전기.하이브리드차의 절반가량이 한국산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차전지 역시 3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 등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적극 육성합니다.
오는 2030년까지 제약과 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 달러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 / 22일, 충북 오송)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을 늘리고, 세계시장 진출에 맞게 규제를 합리화할 방침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