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교부, 통화 내용 유출 관련 대대적 감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외교부, 통화 내용 유출 관련 대대적 감사

등록일 : 2019.05.27

신경은 앵커>
현직 외교관이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을 유출한 데 대해, 청와대가 '엄정 대응' 의지를 밝혔는데요.
외교부는 '주미 대사관'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을 야당 국회의원에게 유출한 주미대사관 소속 외교관 K씨.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 간 신뢰를 깨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하는 정상 간 통화 내용이 누설된 건, 한반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령에 따라, 3급 비밀은 누설될 경우 국가안전 보장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습니다.
청와대가 엄중 대응할 뜻을 보인 데 이어, 조세영 신임 외교부 1차관은 신속한 문책조치를 약속했습니다.

녹취> 조세영 / 외교부 1차관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와 범법행위가 적발되었습니다.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조치와 재발방지 노력을 통해..."

외교부 당국자는 감사관실이 현지에 건너가 주미대사관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사 이하 전 직원과 전체 시스템을 감찰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감찰은 신속하게 이뤄질 가능성이 있으며, 결과가 나오면 관련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습니다.
K씨는 현재, 업무배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양세형)
조윤제 주미대사가 성실히 조사에 임하라는 지침을 내린 가운데, 대사관 측은 우선 한미정상회담 준비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