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개국 순방 주요 행보와 과제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개국 순방 주요 행보와 과제 전망은?

등록일 : 2019.06.03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부터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우리 정부의 역점 과제인 혁신성장과 평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행보로 풀이되는데요, 이번 순방 주요 일정과 기대성과를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홍세영 / 한국외대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홍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유럽 3개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특히 한국 대통령의 노르웨이, 스웨덴 국빈 방문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번 국빈 방문의 의미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정운영의 3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는데요,
혁신성장,평화,포용국가 실현입니다.
청와대에선 이번 순방이 그 행보의 일환이라고 밝혔는데, 어떤 연관성이 있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순방 순서대로 북유럽 3개국에서의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6월 9일부터 11일까지 핀란드를 방문합니다.
핀란드에 대한 소개와 함께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번에 한-핀란드 정상회담도 열리게 됩니다.
주요 의제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핀란드는 혁신성장 분야에 있어 선도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우리와 어떤 경제적 협력과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두 번째 국가로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노르웨이를 방문합니다.
한국 대통령 최초의 국빈방문인데요. 올해가 또 한-노르웨이 수교 60주년입니다.
노르웨이는 어떤 국가인지, 또 그동안의 교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에 청와대에서 발표한 노르웨이에서의 주요 의제 두 가지가 눈에 띄는데요,
먼저 수소 포함 친환경 경제 구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인데요
논의 배경과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또 노르웨이와 북극 조선해양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 증진방안도 협의할 계획입니다. 관련해
어떤 그림을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노르웨이와 특별히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협력을 위한 논의도 가질 계획입니다.
기대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마지막 국가죠,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스웨덴 순방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스웨덴 또한 한국 대통령의 최초 국빈방문입니다.
수교도 60주년을 맞이했는데 스웨덴과 우리나라는 어떠한 교류협력을 해왔습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스웨덴에서는 과학기술과 혁신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스웨덴의 과학기술산업 현재 어떤 수준인가요?

명민준 앵커>
특히 스웨덴은 협력적 노사관계의 산실입니다.
우리나라에도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은데 이번 순방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순방 대상국인 북유럽 세 국가 모두 국제평화와 안정을 위해 남다른 기여를 해온 국가입니다. 이 세 나라에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얻게 된다면 우리로선 큰 힘을 얻게 될 것 같은데요?

명민준 앵커>
이번 북유럽 순방에 대한 기대성과에 대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홍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