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40년 재생에너지 비중 최대 35%···기본계획 확정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40년 재생에너지 비중 최대 35%···기본계획 확정

등록일 : 2019.06.04

김용민 앵커>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전체 발전량의 최대 35%까지 늘리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석탄 화력발전소의 신규 건설은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 내용, 이리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리나 기자>
올해부터 2040년까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을 담은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이 확정됐습니다.
기본계획에 따라 정부는 204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전체 발전량의 30~35%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원전이나 화력발전 비중은 줄어들어 신규원전 건설이나 기존 원전의 수명 연장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석탄화력발전소도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만큼 새로 건설하지 않고 기존 발전소는 폐지하거나 LNG로 연료 전환을 추진합니다.

녹취> 박재영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혁신정책과장
"(3차 계획은) 에너지 전환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제고로 설정했습니다. 비전 실현을 위해 소비구조혁신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믹스로 전환, 분산형 참여형 에너지시스템 확대, 에너지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에너지 전환을 위한 기반 확충 등 5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에너지 소비구조 개편도 추진합니다.
기존의 공급중심의 에너지 다소비 형 체제에서 고효율 저소비형 구조로 전환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과 건물 수송 등 부문별 수요관리를 강화해 2040년까지 에너지 효율을 지금보다 38% 높이고 수요는 18.6% 줄이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에너지 복지와 에너지 시설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한편,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어떻게 늘릴지는 올해 말 수립할 제9차 전력 기본계획에서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