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식약처, 인보사 사태 사과···"환자보상 협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식약처, 인보사 사태 사과···"환자보상 협의"

등록일 : 2019.06.07

신경은 앵커>
이의경 식약처장이 '인보사 사태'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피해 환자가 발생하면 코오롱 생명과학과 보상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는 지난 2017년 국내 최초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지만, 연골세포 대신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를 쓴 것으로 드러나 최근 허가가 취소됐습니다.
인보사 파문 확대로 검찰 압수수색까지 진행된 가운데, 이의경 식약처장이 관련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녹취> 이의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허가와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식약처는 안전성에 큰 우려는 없다고 판단하지만, 만일의 부작용에 대비해 인보사 투여 환자들에 대한 장기 추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를 위해 현재까지 의료기관 297곳과 환자 1천 303명의 정보가 시스템에 등록됐고,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를 최초 투여 후 15년간 검사와 문진을 통해 정기적으로 확인할 계획입니다.

녹취> 강석연 /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최근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3천 707건이 투여됐다고 말씀드렸고요. 환자 수에 대해서는 몇 명이냐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은데 최근 조사한 바로는 약 3천 명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환자 피해가 발생하면 코오롱생명과학과 보상방안 등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식약처는 또,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허가·심사 단계의 신뢰성 검증 강화대책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최아람)
허가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