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직접 참여 미세먼지 정책 제안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참여단 출범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민 직접 참여 미세먼지 정책 제안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참여단 출범 과제는?

등록일 : 2019.06.07

임보라 앵커>
지난 1일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논의할 국민정책참여단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국민정책참여단 의견은 국가기후환경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9월 중 정부에 제안될 예정인데요, 앞으로의 기대역할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김법정 사무처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법정 /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장)

명민준 앵커>
우선 지난 4월 29일 출범한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어떤 기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그렇다면 국가기후환경회의의 구성은 어떻게 됩니까?

명민준 앵커>
지난 6월 1일에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정책참여단’ 출범식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국민의 대표로 활동하게 될텐데요, 참여단은 어떻게 선출되었습니까?

명민준 앵커>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는 상반기 내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해서 의제를 도출해내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요, 6월 9일에 제1차 국민대토론회가 있습니다.
실질적인 정책 제안까지 어떤 과정을 밟게 되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미세먼지와 관련된 다양한 의제를 습득하는 등 국민정책참여단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도 큰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관련해선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명민준 앵커>
9월 초에는 제2차 국민대토론회의의 숙의 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국민정책참여단 의견이 정부에 제안될 예정인데요, 숙의는 어떻게 이루어질 예정인가요?

명민준 앵커>
한편으론 미세먼지 문제에 관해서는 관련 부처와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정책 제안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요, 국민정책참여단이 필요한 이유, 또 그 역할의 중요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국가기후환경회의 출범 한 달이 지났습니다.
국민들의 의견 수렴과는 별도로, 국가기후환경회의에 미세먼지 관련 각계 전문가분들께서 지금까지 어떤 논의를 하셨는지 혹은 계획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명민준 앵커>
2016년 우리나라와 미국이 합동으로 국내 대기질 조사를 했죠. 올해 두 번째 공동 조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이 가운데 외부 원인에 대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명민준 앵커>
한편 국내 요인으론 사업장이 미세먼지 최대 배출원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련 과제와 해법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중소기업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설치 비율은 1% 밖에 안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가 40%, 지자체가 20%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원 비율을 더 높일 필요가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가정용 노후 보일러 등 생활 부문에 있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안과 지원책도 보완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관련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미세먼지 해결과 관련해 국무조정실,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범부처 차원으로 비상, 상시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협력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국민정책참여단 출범에 다시 한번 큰 기대를 걸어봅니다.
관련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김법정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