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순방 주요 행보와 기대성과는?

방송일 : 2019.06.10 재생시간 : 21:05

임보라 앵커>
북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첫 방문국인 핀란드에 도착했습니다.
핀란드를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은 니니스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혁신성장 관련 협력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인데요,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개국 순방의 주요 행보와 기대성과에 대해 홍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홍세영 /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6박 8일간의 북유럽 3국 국빈 방문을 위해 어제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습니다.
우선 이번 순방의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번 순방의 기대성과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경제협력 기대성과에 있어 이번 행보가 우리 경제정책 기조인 혁신성장과 어떤 접점이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한편으로 기대되는 성과는 한반도 프로세스에 대한 북유럽 국가들의 지지입니다. 북미 간 좀처럼 진전을 보지 못하는 비핵화 협상에 있어 이번 행보에 문 대통령이 그리고 있는 큰 그림이 있지 않을까 기대되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그럼 북유럽 3개국에서의 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문국인 핀란드는 어떤 국가인지, 또 우리나라와 어떤 관계에 있는 나라인가요?

명민준 앵커>
이번에 열리는 한-핀란드 정상회담도 관심인데요, 경제 협력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전망이죠?

명민준 앵커>
특히 핀란드는 혁신성장 분야에 있어 선도국가로 볼 수 있는데 우리 경제정책 기조와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향후 우리와 어떤 경제협력 그림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어 문 대통령은 두 번째 국가로 노르웨이를 방문합니다. 한국 대통령 최초의 국빈방문이라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노르웨이에 대한 소개와 함께 그동안 어떤 교류가 있었는지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특히 청와대는 이번에 노르웨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친환경 경제 구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단 계획을 밝혔습니다. 관련 현안은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노르웨이와는 북극 조선해양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 증진방안도 논의될 것 같은데요, 사실 작년 노르웨이 총리가 방한했을 당시 관련 논의가 이루어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얼만큼 진전된 이야기가 오갈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북유럽 순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웨덴 의회 연설과 함께 오슬로 대학 기조연설을 가장 중요한 일정으로 꼽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이유와 기대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6월 13일부터 15일까지는 스웨덴 순방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수교가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했는데요, 그동안 스웨덴과의 관계와 교류, 어떻게 평가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스웨덴에서는 과학기술과 혁신산업 분야의 협력방안이 협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 어떤 내용이 오가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스웨덴은 협력적 노사관계의 산실이기도 합니다.
노동운동이 가장 격렬하게 일어났던 나라인데 우리나라가 참고할만한 내용이 논의되지 않을까 기대되는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북유럽 순방에 대한 기대성과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홍세영 한국외대 스칸디나비아어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