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병원' 이용 쉬워진다···군 의료시스템 개편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민간병원' 이용 쉬워진다···군 의료시스템 개편

등록일 : 2019.06.14

신경은 앵커>
백혈병에 걸린 병사에게 감기약을 처방해서 사망까지 이르게 한 사고, 기억하실텐데요.
국방부가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병사들의 민간 병원 이용이 쉬워지고, 군 병원 의료진과 후송 헬기도 확충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몸이 아픈 병사가 민간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려면 해당 사단 의무대 등에서 1차 진료를 받고, 군 병원을 거쳐 진단서를 받은 뒤 청원 휴가 신청을 하고, 최종적으로 부대 지휘관에게 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런 절차가 대폭 생략됩니다.
사단 의무대에서 진단서를 받으면 부대 승인을 거쳐 곧바로 민간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국방부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군 의료시스템 개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개편 내용의 핵심은 불필요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복무 중 진료 편의성을 높이고 최적의 진료 시기, 이른바 골든 타임을 확보하겠다는 겁니다.
이와 함께 내년까지 의무후송전용헬기 8대를 배치하고, 소방당국 등과 협의해 환자 발생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의료 기관으로 신속하게 후송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국방부는 또 약사와 간호사, 방사선사 등 민간 의료 인력을 신규 채용해 군내 무자격자들의 의료 보조 행위를 근절하고, 진료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국방부는 올해 안에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기관과 협의해 개편 내용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