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전이 최우선" 우리사회 안전수준 높인 대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안전이 최우선" 우리사회 안전수준 높인 대책은?

등록일 : 2019.06.14

임보라 앵커>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지난 2월18일부터 61일간 실시된 국가안전대진단은 모든 대상시설을 합동 점검하고 점검결과 공개 및 점검실명제를 확대해 점검의 실효성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올해 국가안전대진단 결과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과제에 대해 행정안전부 오준혁 재난안전점검과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오준혁 /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점검과장)

임보라 앵커>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 어떻게 실시됐습니까?

임보라 앵커>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지난해 국가안전대진단과는 달라진 점들이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특히 ‘자율 안전점검 및 결과 게시 실천운동’은 올해 처음 도입되었다고 하는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민간 전문가 참여 비율이 크게 늘었다고 하는데요. 왜 그런 건가요?

임보라 앵커>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시설을 대상으로 한 전문장비 활용도 확대되었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 점검 결과는 어땠습니까?

임보라 앵커>
이번 결과로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하거나 정밀안전진단 대상으로 판정된 시설에 대해서 어떤 조치가 취해질 예정인가요?

임보라 앵커>
또 이번 결과를 국민들에게 적극 공개하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임보라 앵커>
앞서 설명해주셨던 ‘자율 안전점검 및 결과 게시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추진된 걸로 알고 있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특히 올해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단체장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처음으로 시·도 단위 지자체의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가 실시됐다고 하는데요.
평과 결과는 어땠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의 안전점검 역량을 강화할 지원책이 마련된 예정인데요. 어떻게 강화되나요?

임보라 앵커>
한편, 최근에 발생한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나 서산 화학공장 유증기 유출사고 등과 같이 큰 사고가 발생한 산업 분야나 시설들이 있는데요.
내년도 국가안전대진단에서 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된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또 앞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는데 있어 어떤 것들을 더 보완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우리사회의 안전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시되는 ‘국가안전대진단’!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한 후속조치와 내년 국가안전대진단 준비 계획에 대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오준혁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점검과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