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혁신 통해 선도형 신산업 육성···산업 고부가가치화"

국민소통 1번가

"혁신 통해 선도형 신산업 육성···산업 고부가가치화"

등록일 : 2019.06.23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형으로 바꾸고, 경제 부흥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작은 기계 앞으로 다가가 흥미롭게 바라봅니다.
기계를 사용자 피부에 올리자 피부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피부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는 화장품을 제조하는 미래형 기술 제품입니다.

현장음>
"최소한으로 어떤 화장품이 자신의 피부에 적합하다하는 판단을 해줄 수 있겠네요."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개발한 미래형 공장 핵심 기술 적용사례를 둘러보고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장소: 지난 19일,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

이어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서는 우리 산업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이 우리 GDP의 30%, 수출의 90%를 담당하지만 신흥 제조 강국 부상 등으로 한계에 도달했다며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추격형'이던 우리 산업구조를 '선도형'으로 전환하고, 전환의 핵심은 혁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과거의 추격형 산업전략은 더 이상 우리 경제의 해법이 되지 못합니다.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정부의 목표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입니다.
세계 6위인 수출을 2030년 세계 4위로 끌어올리고, 제조업 부가가치율은 현재 25%에서 30%로 높입니다.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하고, 500여 개에 불과한 세계 일류기업은 1천200개로 늘립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 전략 4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스마트화, 친환경화 등 산업구조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신산업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합니다.
산업생태계는 도전과 축적 중심으로 개편하고, 정부는 투자와 혁신으로 이를 뒷받침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문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의 동력을 갖도록 민관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 신설, 기업의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