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미 3자 회동 성사 북미협상 재개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남북미 3자 회동 성사 북미협상 재개 전망은?

등록일 : 2019.07.01

임보라 앵커>
어제 한반도 분단 이후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남북미 3자 정상 회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에 실질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면서 비핵화 협상 재개에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어제 있었던 한미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봅니다.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민정훈 /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

명민준 앵커>
어제 남북미 세 정상이 또 하나의 역사를 새로 썼습니다. 남북미 정상의 만남이 이루어지기까지 과정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어제 과연 북미정상 회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을 모았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의 모두발언을 통해 북미 정상 간 회동 성사를 공식적으로 알렸습니다.
어제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기자회견 모두발언 먼저 들어보시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도 어제 판문점에서 이뤄진 북미 정상과 관련해, "오늘 만남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프로세스가 큰 고개를 하나 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북미, 또 남북미 정상의 만남에 문 대통령의 숨은 공이 가장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이번 한미정상회담 또 이로 인해 이어진 북미회담에 있어 가장 큰 성과는 뭐라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DMZ행에 이어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의 3자 회동이 성사되었습니다.
특히 군사분계선에서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만남은 미국 대통령을 초대한 최초의 북한 지도자, 그리고 북한 땅을 밟은 최초의 미국 대통령을 탄생시켰는데요,
북미정상회담 전에 있었던 두 정상의 모두 발언 먼저 들어보시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무엇보다 어제 50여분간 진행된 북미 정상 회동으로 한반도 비핵화는 큰 전기를 맞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상의 3차 북미정상회담으로 봐도 될까요?

명민준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양국이 향후 2~3주 내 팀을 구성해 실무협상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수순과 의제를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백악관 초청 의사도 밝혔고 김 위원장도 이에 화답했습니다.
이 또한 북미관계에 있어 커다른 진전으로 볼 수 있겠죠?

명민준 앵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봐야 알겠지만 우리는 속도보다 올바른 협상을 추구할 것"이라며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북제재 해제에 대한 우회적인 입장 표명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번 한미정상회담 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숙 여사를 향한 극찬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미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의 모두발언, 또 전날 저녁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 환영 만찬에서 김 여사에 대한 칭찬과 감사의 말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극히 이례적이라는 반응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제 초점은 북미 실무협상으로 모이고 있는데요, 양국의 실무협상단은 어떻게 구성될 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 실무협상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작업입니다.
조속한 북미정상회담 재개가 이루어지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하겠단 의사를 밝히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서도 "북미 간 대화를 할 것이며, 물론 그 자리에는 문 대통령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의 만남은 종전선언이 될까요?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곧 있을 실무회담의 관건은 지난 하노이 회담에서 끝내 합의를 보지 못한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이견을 어느 수준에서 조율하느냐가 될 것 같은데요,
핵심 쟁점은 무엇이 될까요?

명민준 앵커>
그렇다면 제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까지의 과정에서 우리 정부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북미 간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이 성사되면서, 양 정상의 '퍼스트패밀리' 이방카 보좌관과 김여정 부부장의 대면도 마침내 성사됐습니다.
북미 대화 재개가 예정된 가운데 두 사람이 향후 어떤 식의 외교를 펼치게 될지도 관심인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힘을 받게 됨에 따라 앞으로 우리 정부의 역할에도 큰 무게가 실릴 것 같습니다.
남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