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5당 대표 "日 조치는 부당한 경제보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5당 대표 "日 조치는 부당한 경제보복"

등록일 : 2019.07.19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일본의 조치를 부당한 경제보복으로 규정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정유림 기자!

정유림 기자>
네. 청와대 춘추관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오후 4시부터 3시간 가량 회동을 하고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조금 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원내대변인이 함께 춘추관에서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여야 당대표는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했고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면서 실질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는데요,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여야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금 가장 시급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우리 주력 제조산업에서 핵심 소재 부품에 대한 일본 의존도를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함께 지혜를 모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간 갈등을 빠른 시기에 해소하면서 양국의 우호협력 관계를 더 발전시키는 부분까지도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는데요,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라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해 달라는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