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관들과 대책 논의···대국민담화 가능성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장관들과 대책 논의···대국민담화 가능성

등록일 : 2019.08.01

김용민 앵커>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을 하루 앞두고 청와대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추가보복 조치가 이뤄진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관계부처 장관들을 소집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회의는 오전 10시 30분부터 2시간 넘게 진행됐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산업부, 국방부 장관 등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한 내용을 보고받고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회의 중간 태국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결과도 전달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외교적 해결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해 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수석보좌관회의(지난달 15일))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기 바랍니다."

하지만,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추가 보복 조치를 강행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대응 수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선 일본의 각의 결정 이후 문 대통령이 직접 대일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무언가 결정이 난다면 어떤 방식이 됐든 문 대통령의 말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어떤 방법으로 메시지를 낼 지는 결정된 바 없다며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각에서는 대국민 담화를 전망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의 조치가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이를 확정적으로 전제하고 얘기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며 말 한마디 한마디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대국민 담화 이외에 각의 결정 직후 곧바로 발표를 하거나, 다음주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메시지를 내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