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승자없는 게임···자유무역 외치던 日 이율배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승자없는 게임···자유무역 외치던 日 이율배반"

등록일 : 2019.08.08

유용화 앵커>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자유무역을 주장해온 나라의 이율배반적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국민경제자문회의
(장소: 청와대 본관)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이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한 조치가 양국 경제와 국민 모두에게 이롭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무역 질서와 국제분업 구조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조치로 전 세계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일본은 자유무역 질서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본 나라이고, 자국에게 필요할 때는 자유무역주의를 적극 주장해온 나라이므로 이번 일본의 조치는 매우 이율배반적입니다."

일본이 일방적인 무역 보복 조치로 얻는 이익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결국 모두가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일본이 일방적인 무역 조치로 얻는 이익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결국은 일본 자신을 포함한 모두가 피해자가 되는 승자 없는 게임입니다."

지금은 국제적으로 고도의 분업체계 시대라며 결국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잃게 될 것이고 일본의 기업들도 수요처를 잃는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일본은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기회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점도 다시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해 냉정하게 우리 경제를 돌아보고, 우리 경제의 체질과 산업생태계를 개선하여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변하지 않는 것은 '불확실성'이 여전히 살아있는 점이라며 긴장을 늦추지 말고 철저히 대비해줄 것도 주문했습니다.
회의는 100분간 이어졌습니다.
참석자들은 시장 다변화,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한국경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국민경제자문회의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문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8개월 만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