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 강화···"안전 우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일본산 공산품 방사능 검사 강화···"안전 우선"

등록일 : 2019.09.05

임보라 앵커>
일본산 수입품에 대한 안전검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일본산 수입식품과 폐기물에 대한 안전검사가 강화된데 이어 일본 공산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도 한층 꼼꼼해 집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지금까지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는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국민 안전을 위해 지난달부터 방사능이 미량 검출돼 반송된 이력이 있는 수입식품의 안전검사 건수를 2배로 늘렸습니다.
또 석탄재나 폐타이어, 폐플라스틱 등 폐기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검역 수준도 높였습니다.
정부는 한발 더 나아가 일본에서 들어오는 공산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관세청은 오는 22일까지 세관 컨테이너 검색센터에 총 12대의 핵종 분석기를 설치해 운영합니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일주일 이상 걸렸던 방사능 검사가 통관단계부터 가능해집니다.
검사 인력도 확충해 기기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한 시험인증 신속처리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그동안 기업들은 대체품을 개발해도 성능과 안전성을 검사하는 데에 시간이 걸려, 빠른 시장 진출이 힘들었습니다.
이에 정부가 시험 기간을 줄여,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로 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에 포함된 6개 분야에 적용되고, 품목별로 이틀에서 최대 16일까지 기간이 단축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번 조치로 우리 기술의 자립화와 적극적인 대체품 개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