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외교 30년 관계 발전사와 비전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아세안 외교 30년 관계 발전사와 비전은?

등록일 : 2019.10.02

임보라 앵커>
다음달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정부는 성공적인 행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꾸준한 우호 관계를 유지해온 한-아세안 관계사와 앞으로의 비전을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신윤환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신윤환 /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명민준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 앞서 우선 ‘아세안’이 무엇인지와, 해당 국가들에 대한 설명부터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돌이켜보면 한국과 아세안은 공개적으로 비판이나 비난을 한 적 없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류는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명민준 앵커>
우리나라가 동남아 국가들과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발전으로 이끈 결정적 사건이 1997년에 있었던 아세안 3+ 출범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와 아세안 간에 어떻게 공식적 관계가 이어져 왔는지도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특히 최근 5년 사이 한-아세안 관계 성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명민준 앵커>
한국의 대아세안 투자 규모는 약 61억 달러로 북미지역과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아세안 시장 가치,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경제관계 성장은 사회문화 분야의 협력과 교류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한류 열기도 그렇고, 어떠한 흐름을 보이고 있나요?

명민준 앵커>
하지만 경제나 사회문야에 비해 정치·안보 분야는 상당히 느리게 진전되어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론 보다 적극적인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아세안 국가들 가운데 우리와 특별전략적동반자관계에 있는 인도네시아나 태국, 베트남 등 개별국가들과의 관계에 있어 특별히 주목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상황에서 올 11월에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됩니다.
그 의미와 중요성 어떻게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도 한-아세안국가의 건설적인 관계를 재정립할 과제 앞에 놓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경제 중심적 관계에 치우쳐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관련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또 한편으론 국가중심주의나 엘리트주의를 지양하고 민간 중심의 공공외교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우리 신남방정책의 기조와도 맞닿는다고 볼 수 있겠죠?

명민준 앵커>
현재까지 잠재되어 표면화되지 않은 쟁점들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둘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어떤 이슈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또 현재 국내에 거주하는 동남아인이 25%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 통합 과제 어떻게 보시는지요?

명민준 앵커>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둔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신윤환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