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복지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KTV 뉴스중심

복지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등록일 : 2019.10.23

김유영 앵커>
최근 국내외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와 관련한 폐 손상 의심사례가 발생하는 가운데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최근 우리나라에도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다 중증 폐 손상을 입은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15일 기준 중증 폐 손상, 사망 사례가 1,500건을 넘긴 상황.
위해성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정부는 사용 중단 권고와 함께 담배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개정을 추진합니다.
우선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해 청소년 흡연 유발 등 공중보건에 악영향을 끼칠 경우 제품을 회수하거나 판매금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합니다.
가향 담배로 청소년과 여성이 흡연을 쉽게 접한다는 지적에 따라 담배 내 가향 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할 방침입니다.
현재 담배 유사제품으로 분류된 액상형 전자담배가 법상 '담배'에 포함되도록 연초 줄기와 뿌리, 니코틴 등도 담배로 분류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과 폐 손상 연관성 조사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보건당국은 제품 내 유해성분 분석을 다음 달까지 마치고, 인체 유해성 연구결과는 내년 상반기 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또 액상형 전자담배 불법 판매 행위 단속과 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제조, 수입업자가 제품 구성성분 정보를 제출하도록 하고, 니코틴액 등에 대한 수입 통관도 강화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판매 단속과 함께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이 계도와 홍보에 나섭니다.
정부는 보건복지부 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을 구성해 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효과적인 금연정책 추진과 담배 안전관리를 위해 '담배제품 안전 및 규제에 관한 법률'제정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최아람)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