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등록일 : 2019.10.23

김용민 앵커>
최근 국내외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와 관련한 폐 손상 의심사례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최근 우리나라에도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다 중증 폐 손상을 입은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15일 기준 중증 폐 손상, 사망 사례가 1,500건을 넘긴 상황.
위해성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정부는 사용 중단 권고와 함께 담배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개정을 추진합니다.
우선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해 청소년 흡연 유발 등 공중보건에 악영향을 끼칠 경우 제품을 회수하거나 판매금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합니다.
가향 담배로 청소년과 여성이 흡연을 쉽게 접한다는 지적에 따라 담배 내 가향 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할 방침입니다.
현재 담배 유사제품으로 분류된 액상형 전자담배가 법상 '담배'에 포함되도록 연초 줄기와 뿌리, 니코틴 등도 담배로 분류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과 폐 손상 연관성 조사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보건당국은 제품 내 유해성분 분석을 다음 달까지 마치고, 인체 유해성 연구결과는 내년 상반기 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또 액상형 전자담배 불법 판매 행위 단속과 안전관리를 강화합니다.
제조, 수입업자가 제품 구성성분 정보를 제출하도록 하고, 니코틴액 등에 대한 수입 통관도 강화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판매 단속과 함께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이 계도와 홍보에 나섭니다.
정부는 보건복지부 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액상형 전자담배 대응반을 구성해 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효과적인 금연정책 추진과 담배 안전관리를 위해 '담배제품 안전 및 규제에 관한 법률' 제정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최아람)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