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WTO 개발도상국 특혜 관련 정부 입장과 대응 방안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WTO 개발도상국 특혜 관련 정부 입장과 대응 방안은?

등록일 : 2019.10.29

임보라 앵커>
정부가 미래 농업협상에서 WTO 개발도상국 지위를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농업계 영향과 앞으로의 농업 경쟁력 강화 정책방향을 살펴봅니다.
서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출연: 서진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임보라 앵커>
정부가 25일 'WTO 개도국 논의 대응방향’을 확정했습니다. 우선 어떤 내용인지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우리 경제의 위상이 과거와 어떻게 달라진 건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개도국 지위 포기 기준은 무엇인지, 우리나라가 더이상 개도국으로 인정받기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우리 정부는 이번 결정으로 보조금 지급 등 농업 부문의 지원책이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며 미래 새로운 협상이 타결되기 전까지 이미 확보한 개도국 특혜는 변동 없이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포기 결정 이후 치명적 영향은 없다고 봐도 되는 겁니까?

임보라 앵커>
정부는 또 미래에 WTO 협상이 전개되는 경우 우리 농업의 민감분야는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유연성(flexibility)을 보유·행사한다는 전제를 뒀다고 밝혔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가요?

임보라 앵커>
정부가 23년 만에 이 같은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것은 역시 미국의 영향이 큽니다. 개도국 포기로 인한 득실, 어떻게 계산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브라질과 싱가포르 등도 개도국 특혜를 포기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중국은 현재 어떤 상황인지, 또 우리나라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임보라 앵커>
한편으론 이번 결정으로 한국이 미국의 자동차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 제외를 주장하는 데 더욱 힘을 얻게 됐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하지만 농민들의 반발이 큰 상황입니다. 농민들의 가장 큰 우려가 무엇인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농업계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타격이 예상되는 농업 분야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게 시급한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에도 공익형 직불제 전환을 전제로 예산을 대폭 늘렸다고 밝혔는데요, 내년 농업예산은 최근 10년 새 가장 높은 4.4%가 늘어났습니다. 단기적으론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되겠죠?

임보라 앵커>
정부는 이밖에도 지역단위 로컬푸드 소비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채소류에 가격안정제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정부는 청년영농 정착지원금 제도와 농지은행 등의 자금 지원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 실효성과 과제 어떻게 보시나요?

임보라 앵커>
보다 근본적으로는 개도국 지위를 포기하고 수입 농산물이 밀려들어오는 완전 개방 시대가 왔을 때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는 것을 어떻게 막아야 할지가 급선무가 될 것 같은데요, 관련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임보라 앵커>
장기적으로는 우리 농업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경쟁력 강화, 국산 농산물 수요 확대 등의 선제적 대응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관련 과제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앞으로 정부의 대응책 마련이 주목됩니다. 정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서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