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바일 신분증 도입···증명서 발급 카톡·네이버에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모바일 신분증 도입···증명서 발급 카톡·네이버에서

등록일 : 2019.10.29

김용민 앵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해뒀다가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카카오톡, 네이버에서 민원 신청하고 발급받는 공공서비스 개방도 이뤄집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앞으로 모바일 신분증이 도입되고, 주민등록 등초본 등 증명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도 대폭 확대됩니다.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 발표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모바일 신분증 도입입니다.
위변조나 도용 우려가 있는 기존 플라스틱 카드에서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신분증을 도입합니다.

녹취> 진영 / 행정안전부 장관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와 신분증을 모바일에 담을 수 있게 해 국민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바꾸어 가겠습니다."

또 모바일로 발급받아 관공서나 은행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종류를 내후년까지 300종까지 늘립니다.
정부는 전자증명서 확대로 종이 증명서 발급에 따른 비용 3조 원가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또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본인 동의만 거치면 다른 기관에서 자신의 행정정보를 민원처리에 활용할 수 있게 해 A 기관에서 서류를 발급받아 B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됩니다.
보조금, 세금 감면 등 서비스는 신청주의에서 찾아가는 서비스로 바뀌고, 생애 주기별 원스톱 패키지는 현행 2종에서 10종으로 확대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오픈 API 방식으로 점차 민간에 개방할 예정입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민간 앱과 포털에서 이용할 수 있게 돼 활용도가 낮은 공공 앱은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녹취> 최기영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민간기업이 정부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전자정부 시스템도 개방형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공공 분야에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확대하고, 첨단기술을 사용한 우수한 민간 서비스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도 크게 달라집니다.
공무원 개인에게 노트북을 지급하고, 민간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PC를 이용해 내부망과 외부망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도록 바꿔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김종석)
민간 클라우드 이용 범위가 넓어지더라도 안보와 관련한 자료 등은 기존 방식을 따르게 됩니다.
정부는 대통령 비서실에 디지털정부혁신기획단을 설치하고 다음 달까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이번 계획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