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태국으로 출국···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태국으로 출국···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등록일 : 2019.11.03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늘 오전 태국 방콕으로 향했습니다.
신남방정책을 내실화하는 한편, 이달 말 부산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아세안 국가들의 관심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차 오늘(3일) 오전 출국했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후 도착해 첫 일정으로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이 마련한 갈라 만찬에 참석합니다.
만찬에는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모든 국가의 정상과 배우자, 유엔 사무총장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내일은 본격적인 다자회의 일정이 진행됩니다.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각국의 정상과 만납니다.
올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증진'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맞춰,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을 역내 협력의 지향점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달 말 부산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해줄 것을 각국 정상들에게 당부할 것으로도 보입니다.

녹취>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아세안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다시 한 번 당부할 예정입니다."

같은 날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별 오찬'에도 참석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유엔과 국제사회가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이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인 아세안과의 협력을 더욱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