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정상 '단독 환담'···"대화로 해결"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일 정상 '단독 환담'···"대화로 해결" 공감

등록일 : 2019.11.05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태국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났습니다.
두 정상은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에 대해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데 공감을 표시했습니다.
신국진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한일 정상이 태국 방콕에서 단독 환담을 했습니다.
지난해 9월 말 유엔총회에서 정상회담을 한 이후 약 13개월 여 만입니다.
문 대통령은 태국 방문 첫날 축하만찬에 참석해 짧게 악수를 했지만 별다른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대기를 하며 각국 정상과 환담을 나눴고 이 과정에서 아베 총리를 따로 만나 한일 정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는 한일 정상이 11분 간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양국 관계를 대화로 풀자는 데 입장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환담에서 "필요하다면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고 아베 총리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자"고 답했습니다.
고위급 협의가 한일 정상회담까지 염두에 둔 것이냔 질문에 고 대변인은 어느정도 급에서 가능할지는 지금 단계에서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청와대는 두 정상 간 만남이 오랜만에 이뤄졌기 때문에 이번 대화를 통해 한일 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이어 대화를 통해 한일관계가 좀 더 우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