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WTO 개도국 지위 스스로 포기한 정부?

WTO 개도국 지위 스스로 포기한 정부?

* 헤드라인
- 정부가 미국의 압박에 못 이겨 WTO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했다?
- 농업협정이 현실화되면 수입쌀의 관세는 3배 이상 줄고 보조금도 지금처럼 줄 수 없다?

* 팩트체크 포인트1
① 정부가 WTO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하기로 결정하였다?
②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와 정부에서 말하는 ‘개발도상국 특혜 주장 중단’은 다르다?
* 오늘의 팩트1
① 정부는 개도국 지위를 포기한 게 아니라, 미래의 WTO협상에서 더 이상 개도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것!!
② 개도국 지위 포기는 WTO에서 더 이상 개도국으로 남아있지 않겠다는 것!!
개도국 특혜 주장 중단은 개도국에 부여된 특혜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겠다는 것!!

* 팩트체크 포인트2
이번 우리나라의 개도국 혜택 주장 중단 결정은 다른 나라에서 문제 제기한 결과?
* 오늘의 팩트2
최근 들어 WTO 내에서 선진국 뿐 아니라 개도국들도 우리나라의 개도국 특혜에 문제를 제기!!
대외적 명분과 협상력 모두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우려가 이번 개도국 특혜 주장 중단 결정의 원인!!

* 팩트체크 포인트3
이번 결정으로 인해 513%인 수입쌀 관세는 최대 154%까지 낮춰야 하고 보조금도 5년간 최대 45%까지 줄여야 한다?
* 오늘의 팩트3
기존의 협정에서 개발도상국으로 보장된 관세율이나 농업보조금은 그대로 유효!!

* 출연
MC: 최대환 기자, 이지예 아나운서
전문가: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윤성옥 교수
전문가: 이돈영 변호사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