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경제포럼···"아세안에서 파트너십 구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 경제포럼···"아세안에서 파트너십 구축"

등록일 : 2019.11.08

유용화 앵커>
한미가 어제 고위급 경제협의회을 열어 공동 성명을 채택했는데요.
오늘은 민관 합동 경제 포럼를 개최해 논의를 확대했습니다.
포럼에서는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연계한 실질 협력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국과 미국의 민관 전문가들이 함께 모인 한미 경제포럼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양국 간의 경제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아세안 지역에서의 파트너십 구축과 여성의 경제적역량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 지역에서의 한미 파트너십을 강조했습니다.
이 차관은 동남아시아 10개 나라로 구성된 아세안은 6억 인구에 GDP 성장률이 5%를 넘는 지역으로, 한국과 미국 모두에 중요한 파트너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양국이 공동정책을 추진한다면 더 많은 동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정부는 앞서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열어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전략을 연계해 개발과 에너지, 인프라와 과학기술 분야 등에서 협력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녹취> 이태호 / 외교부 2차관
“한·미가 아세안에서 계획을 추진하는데 공동정책을 마련한다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고 파트너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이날 포럼에서는 글로벌 경제안보에 있어 한미관계의 중요성도 언급됐습니다.
키이스 크라크 미 국무부 차관은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 등 경제안보 위협을 거론하면서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전략이 인도·태평양지역의 경제번영과 안보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정현정)
포럼에서는 이 밖에도 디지털 경제와 여성경제인 능력배양 등 새로운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고, 정부 간 협의체 외에 분야별 협력채널이 다양해져야 한단 제언 등이 나왔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과 미국 정부가 전날 고위급 경제협의회에서 경제협력 파트너십을 확대, 강화하자는 공동성명를 채택한 데 이어 민관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논의의 폭을 넓히는 자리가 됐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