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컴업 2019' 개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컴업 2019' 개막

등록일 : 2019.11.29

유용화 앵커>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 2019'가 오늘 개막했습니다.
내일까지 이틀간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비롯해 유명 연사들의 강연과 패널 토크 등이 이어지는데요.
문기혁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문기혁 기자>
국내 한 스타트업이 개발한 가정용 간편 수질 측정기입니다.
탁도 등 수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내년 1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 CES에서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스타트업은 전기작용을 통해 유리 표면에 맺힌 물방울을 흘러내리게 하는 '스마트 유리'를 개발했습니다.
마치 스스로 유리청소를 하는 것 같은 제품으로, 내년 1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들이 한자리에 모인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 2019'의 막이 올랐습니다.
'움트다, 떠오르다'라는 의미를 담은 '컴업'은 그동안 개최돼 온 '벤처창업대전'을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확대한 행삽니다.
세계 각국에 한국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알리는 자리로, 미국과 스웨덴 등 20여 개국의 스타트업, 벤처투자 관계자들도 참여합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핀란드에 '슬러시'가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컴업'이 있다, 이런 꿈을 가지고 저희가 시작한 행사입니다. 그래서 80개의 스타트업이 지금 여기 전시에 진출해 있는데요. 8개 분야로 나눠서 그 분야의 최고의 도전정신을 가진 업체들을 모셨습니다.”

행사 기간 유명 연사들의 강연도 이어집니다.
첫날 개막식에서는 '배달의 민족'으로 유명한 국내 대표 유니콘기업,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 대표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정현정)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 속에서 '고객' 관점의 스타트업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녹취> 김봉진 / '우아한 형제들' 대표
“기존에는 고객들이 소비하고, 처분하는 모든 과정이 하나로 연결돼 있었고, 회사에서 제공했다면, 지금은 이 중에 하나만 딱 끊어서 들어가면 그 회사가 성공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 가지고 있는데요. '배달의 민족'도 처음 시작할 때 전단지를 잘 주워서 데이터를 많이 넣는 데만 집중을 했어요.”

이틀간 이어지는 이번 행사에서는 강연과 함께 패널토크 등이 이어지고, 스타트업들이 직접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