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역내 협력 강화"

국민소통 1번가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역내 협력 강화"

등록일 : 2019.12.02

이혜은 앵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채택된 공동비전성명에는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도 담겼는데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아세안 협력을 강화해 나갑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은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갑니다.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이 동남아시아 안보와 연계된 것에 인식을 같이 하고, 역내 평화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한국은 올해 6월 아세안 국가들이 발표한 '인도-태평양에 대한 아세안 관점'을 환영하며, 아세안 중심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 협력에 함께할 것입니다."

아세안은 ARF 등 지역 협의체를 통해 협력해 나갑니다.
또 우리 정부의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지지하고, 공동연락사무소 등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테러리즘같은 비전통적 안보위협에 대응하는 협력도 강화합니다.
올해 출범하는 한-아세안 초국가범죄 장관회의가 대표적입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올해 새로이 출범하는 한-아세안 초국가범죄 장관회의를 환영하며, 비전통적 안보 분야에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사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편 쁘라윳 태국 총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약속과 비전을 환영했습니다.
또 관련 당사국들이 대화에 나서고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반도와 아시아의 평화 공동체가 공동비전성명에 담긴 만큼, 아세안의 대륙 진출이 늘고 평화경제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심동영 / 영상편집: 최아람)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