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 저감, 한중일 3국 공동 노력할 것"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미세먼지 저감, 한중일 3국 공동 노력할 것"

등록일 : 2019.12.04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과 위원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한중일 3국이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국가기후환경회의 격려 오찬
(장소: 어제 낮,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우리 국민이 인접한 국가와의 미세먼지 협력에 관심이 많다며, 이웃국가와의 공동대응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3국 환경장관들이 논의한 협력 과제들을 시행하면서 이웃국가들과의 공동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지난달 한중일 3국이 미세먼지 영향 공동 연구보고서를 통해 국가 간 영향이 있다는 것을 최초로 공식 확인했다며 이웃 국가들 사이에서 미세먼지 문제의 책임을 부분적으로나마 인정하면서 공동대응의 길이 열렸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제안한 대책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며 국민정책 제안의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대폭 저감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참석 의원들에게는 특별법 개정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농도 계절관리제 시행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하는데, 미세먼지특별법을 개정하는 데에도 우선적으로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도 언급했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1년 만에 제과점 비닐봉투가 79% 줄어들었다면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기꺼이 불편을 감수하며 실천에 동참하는 우리 국민들이 대단하다고 말했습니다.
반기문 위원장은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문제는 동전의 양면과 마찬가지라며, 우리 정부가 기후변화에 대한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 2030년 배출 목표치를 좀 더 상향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이어 앞으로 중국과 미세먼지 문제에 있어 계속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