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가소방공무원 시대···재난 국가대응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가소방공무원 시대···재난 국가대응 강화"

등록일 : 2019.12.04

임보라 앵커>
소방관 국가직전환 법률이 어제 국무회의에서 공포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난에 대한 국가대응체계를 강화하는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이 국무회의를 거쳐 공포됐습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소방공무원 시대가 열리게 됐다면서 대국민 소방안전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제51회 국무회의(어제)
"이제 소방공무원의 신분을 국가공무원으로 일원화함으로써 소방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각 지자체의 소방안전서비스를 골고루 향상시켜 국민 누구나 사는 곳과 상관없이 공평한 소방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은 대형재난과 복합재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재난에 대한 국가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의미도 크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방청에 대형재난 현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한다"며 "대형재난에 소방청장이 소방본부장과 소방서장을 직접 지휘·감독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열악한 근무환경에 시달리는 소방관의 처우 개선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일선에서 지키지만 정작 자신들은 높은 위험에 노출돼 있고 인력부족 따른 어려움까지 겪는다며 지자체 힘만으로는 처우 개선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제51회 국무회의(어제)
"이제 소방관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도 국가가 필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정부 임기 내 소방현장 인력 2만명 확충과 처우개선, 소방관 복합치유센터의 건립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면서 법률 시행일인 내년 4월 이전에 표준직제안 마련 등 국가직 전환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골든타임 도착률을 높이고 소방관 인건비 지원을 위해 소방안전 교부세를 확대하는 문제까지 빈틈없이 준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영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