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공조하 면밀 감시···북미대화 진전에 노력"

KTV 뉴스중심

"한미 공조하 면밀 감시···북미대화 진전에 노력"

등록일 : 2019.12.09

이혜은 앵커>
북한이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국방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북미가 여전히 대화 진전에 의지를 가지고 있는 만큼 대화 진전을 위해 노력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국방부는 북한이 발표한 동창리 중대한 시험에 대해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 발표를 알고 있다며 해당 사항을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한미는 긴밀한 공조하에 북한 동창리를 비롯한 주요 지역의 활동들에 대해서는 면밀히 감시하고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실제 민간항공추적 사이트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RC-135W의 한반도 상공 작전활동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북 정상이 합의한 평양공동선언에 동창리 발사대 영구 폐기의 내용이 담긴 만큼 이번 시험이 선언 위반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최 대변인은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북한 국방과학원은 지난 7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이번 시험의 결과가 머지않아 북한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 김정은 위원장이 적대행위를 재개할 경우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김 위원장의 리더십 아래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약속대로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북미가 여전히 대화 진전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만큼 대화의 진전이 이뤄지도록 필요한 조치와 노력을 해나간다는 입장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