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3 인터넷은행 나온다···'토스뱅크' 예비인가 확정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제3 인터넷은행 나온다···'토스뱅크' 예비인가 확정

등록일 : 2019.12.17

임보라 앵커>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뱅크'가 인터넷 전문은행이 되기 위해 필요한 예비인가를 받았습니다.
앞으로 본인가 심사까지 마치면 내년 상반기 중 실제 영업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심사 임시회의
(장소: 어제 오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가 임시회의를 열고 '토스뱅크'의 인터넷은행업 예비인가를 승인했습니다.
지난달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의 심사 결과에 따른 겁니다.
토스뱅크는 간편 송금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최대 주주인 모바일 금융플랫폼으로, 지난 5월 지배구조와 자본 안정성을 문제로 한 차례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한 바 있습니다.
이후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 시중은행을 주주로 구성해 자본 안정성 문제를 해소했습니다.
외평위는 토스뱅크의 금융혁신 의지가 강한데다 이에 따른 사업 준비도 충분히 돼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윤창호 / 금융산업국장
"사업계획의 혁신성·포용성·안정성 등 모든 면에서 준비상태가 비교적 충실하여 인터넷전문은행에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적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예비인가를 받은 토스뱅크는 앞으로 인적, 물적요건을 갖춰 한 달 간 본인가 심사를 받은 뒤 6개월 이내 영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에 이어 토스뱅크까지 3곳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 등이 주주로 참여한 소소 스마트뱅크도 예비인가에 신청했지만 자본금 조달계획과 사업계획 등이 미비해 부적격 판단을 받았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양세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