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픈뱅킹' 전면 시행···핀테크 기업도 합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오픈뱅킹' 전면 시행···핀테크 기업도 합류

등록일 : 2019.12.19

임보라 앵커>
'오픈뱅킹' 서비스가 어제부터 전면 시행됐습니다.
기존 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은행의 거래내역 조회 등 금융서비스가 가능해졌는데요.
핀테크 기업들도 참여해 소비자 유치를 위한 금융권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다른은행' 아이콘을 클릭하자 갖고 있는 은행 계좌들이 한번에 조회됩니다.
잔액조회는 물론 자금 이체도 가능합니다.
오픈뱅킹 서비스가 한 달 여간 시범운영을 마치고 전면 시행됩니다.
기존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오픈뱅킹에 가입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금융결제망에서 은행끼리 정보 공유가 가능해 계좌조회, 자금이체, 상품 출시 정보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겁니다.
이용자는 은행 별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이용자 정보를 동일하게 갖게 된 은행과 핀테크 기업은 금융상품, 우대금리 등을 통해 경쟁이 가능해집니다.
시범운영 기간 가입자 수는 이미 300만 명이 넘는 등 오픈뱅킹에 대한 관심은 뜨겁습니다.
금융당국은 이용자 수가 늘어나는 만큼 해킹이나 보이스 피싱 등 금융사고에 대비한 철저한 보안에 힘쓸 방침입니다.

녹취> 은성수 / 금융위원장
"철저한 보안점검, 일간 출금한도 제한, 금융사고에 대비한 보험가입 등 오픈뱅킹의 안정성 강화방안을 이미 마련하였습니다. 철저한 안전과 보안이 전제되어야 가능함을 다시 한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라 금융사고 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 출금이체 한도를 천 만 원으로 제한했고 24시간 이상거래 탐지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양세형)
금융당국은 앞으로 오픈뱅킹 참가은행을 확대하고 서비스도 다양화해 이용자 편의를 더욱 높여나갈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