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갑작스런 추위 찾아올 듯···"건강 유의해야"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갑작스런 추위 찾아올 듯···"건강 유의해야"

등록일 : 2020.01.02

임보라 앵커>
올 겨울은 기온이 평년 수준에서 오르내리다 갑작스러운 추위가 찾아오는 현상이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한파경보도 발령될 수도 있는데요, 곽동화 기자가 자세하게 전해드립니다.

곽동화 기자>
당분간 영하권 추위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겨울철 추위는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반도 근처에서 대륙고기압이 발달하면 북쪽에서 강한 한기가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기상청은 앞서 올겨울 기온이 한동안 평년 수준에서 오르내리다 갑작스러운 추위가 오는 현상이 반복될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녹취> 김동준 / 기상청 기후예측과장(2019년 11)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은 쪽으로 형성되지만, 일시적으로 한랭 요인이 강해지면서 우리나라 쪽에 추위를 일으킬 요인은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바깥 활동을 할 때는 모자와 장갑 등을 착용하고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서 입는 것도 보온에 도움이 됩니다.
시설물 관리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도관이 얼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고, 강과 하천, 호수가 있는 지역에서는 도로 결빙에 유의해 운전해야 합니다.

전화인터뷰> 윤기한 / 기상청 통보관
"해수면이나 호숫가는 아직 차갑지 않기 때문에 안개처럼 뿌옇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안개가 도로 위에 맺혔을 때 도로가 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파가 계속돼 땅이 얼게 되면 미끄럼으로 인한 빙판길 낙상사고 위험도 커지는 만큼 어르신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