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차원' 이산가족 교류 적극 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민간차원' 이산가족 교류 적극 지원

등록일 : 2020.01.02

임보라 앵커>
통일부가 내년부터 향후 3년간 추진할 남북 이산가족 교류촉진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면회소 복구를 북측과 협의해 진행하는 한편 민간차원의 이산가족 교류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짧은 만남을 뒤로, 다시 기약 없는 작별을 합니다.
1985년 이후 21번의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졌지만, 다음 순서를 기다리는 신청자는 13만 명을 넘습니다.
그마저도 고령화로, 사망자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통일부는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 3년간 추진할 '3차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남북 정상이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면회소 복구 등을 북측과 협의해 진행합니다.
면회소를 복구해 정례적인 상봉을 실시하고,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고향방문과 생사확인 등도 추진합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평양공동선언, 2018년 9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와 서신 왕래, 화상상봉은 우선적으로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북측, 그리고 국제사회와 협의해 면회소를 조기에 개소하고, 이산가족 실태조사와 영상편지 제작 등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3국 등에서 이뤄지는 민간 차원의 이산가족 교류도 활성화합니다.
1990년대 이후 민간 교류를 통해 1만 1천여 건의 서신 교환과 3천800여 건의 생사 확인, 1천700여 건의 상봉이 이뤄졌습니다.
통일부는 서신 교환과 생사 확인, 상봉 등에 이뤄지는 민간 교류경비 지원에 고향방문과 전화통화를 추가하고, 지원 횟수도 늘려 민간 교류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민간 교류협력사업을 활용한 고향방문 등 창의적인 해법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는 아울러, 위로·추모공간을 조성하고, 드라마 제작을 지원하는 등 공감대 형성에도 나섭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 밖에도 국군포로와 납북자, 억류자 등 특수 이산가족 문제 해결 노력을 이어가고, 2~3세대와 해외 이산가족 등으로 정책 대상도 확대해나갈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