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늘에서 바라본 미세먼지···"국내외 원인 파악"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하늘에서 바라본 미세먼지···"국내외 원인 파악"

등록일 : 2020.01.03

신경은 앵커>
새해 시작부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는데요.
정부가 미세먼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항공 관측에 나섰습니다.
임하경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임하경 기자>
하늘에서 바라본 서해의 모습입니다.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여서인지 잿빛의 뿌연 하늘이 시야를 가립니다.
인근 화력발전소 굴뚝 곳곳에서 나오는 연기도 보입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미세먼지 항공관측 관련 현장을 찾았습니다.

현장음>
“미세먼지 수치가 그대로 나오나요?”
“네 실시간으로, (장비들이) 1초에 데이터가 한 개씩 나옵니다.”

지난해 3월부터 본격적인 운항을 시작한 대기질 측정 항공기는 미세먼지 질량분석기 등 첨단분석장비 10종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고도별로 미세먼지나 황산화물, 질소산화물과 같은 유해물질을 실시간으로 관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번 계절관리제 기간동안 서해상을 오가며 미세먼지의 국내외 요인을 집중적으로 파악할 예정입니다.

녹취> 김대곤 / 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과장
"항공 관측을 통해서 서해안으로 유입되는 국외 영향으로 인한 미세먼지나 유해물질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입체적으로 관측할 수 있고요. 더 나아가서 2차 미세먼지가 어떤 매커니즘을 통해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밝히는 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관측 경로는 비행장에서 출발해 태안화력발전소와 대산산단, 당진화력발전소, 당진제철을 지나 서해를 상공한 뒤 돌아오게 됩니다.
500m 이하의 낮은 고도로 날아 약 300km를 측정해 1시간이 소요됩니다.
바람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불어오기 때문에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알 수 있고 화력발전소 등을 통해 국내 배출원에서 기인한 미세먼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북쪽 백령도부터 남쪽 목포와 제주도까지 항공 관측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달 중 발사 예정인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일본부터 인도네시아까지 한반도 주변국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연평도와 울도 등 서해안 외딴섬 8곳에 측정망을 설치해 선박을 이용한 미세먼지 감시망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이수오 / 영상편집: 정현정)
대기질 측정 항공기는 이번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100시간 비행을 통해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감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원인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8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