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주거지원' 확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주거지원' 확대

등록일 : 2020.01.05

임소형 앵커>
정부가 양육 시설 보호가 끝난 만 18세 이상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지원을 늘립니다.
보호 종료 3년 이내 아동까지 자립수당을 지급하고, 주거지원 물량도 확대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보호를 받다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은 올해 7천8백 명.
지난해보다 2천8백여 명 늘었습니다.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은 최대 3년간 월 30만 원이 지원되는데, 보건복지부가 올해 1월부터 지급대상을 보호종료 2년 이내 아동에서 3년 이내 아동으로 확대합니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에서 만 18세 이후 퇴소한 아동에게도 수당을 지급합니다.
주거지원 통합서비스 물량은 지난해 7개 시, 도 240호에서 올해 10개 시, 도 360호로 늘어납니다.
보호종료 5년 이내 아동 중 LH의 매입, 전세 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재계약 등 계약 잔여 기간이 최소 1년 이상인 아동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 임대주택 임대료를 월 최대 15만 원 한도로 지원합니다.
개인 특성에 따라 자립에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는 맞춤형 사례관리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서비스 안내
▶ 아동권리보장원 누리집 (http://www.ncrc.or.kr)
▶ 보건복지상담센터 (국번없이 129)

자립수당은 아동 본인이나 대리인이 주민등록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고, 주거서비스는 거주를 원하는 지역의 담당 수행기관에 방문 또는 우편 신청하면 됩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자세한 정보는 아동권리보장원 누리집이나 보건복지상담센터 국번없이 129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