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로에너지 건축' 민간으로 확산···기준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제로에너지 건축' 민간으로 확산···기준 강화

등록일 : 2020.01.09

유용화 앵커>
올해부터 공공 건물은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이른바 '제로에너지 건축' 공법으로 지어야 합니다.
정부는 민간부분으로도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녹색 건축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져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충남아산시도서관 제로에너지 건물 옥상을 한가득 메운 태양광 패널.
지하로 내려가니 지열 보일러가 가동되고 건물 창문은 차고 더운 바깥 공기를 차단하는 고단열 창호로 설계 됐습니다.
난방을 위해 태양광과 지열을 활용하는 건 기본이고 단열과 기밀을 극대화한 패시브 공법이 적용된 제로에너지 건축입니다.
정부는 기후변화 위기 속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제로에너지건축 확산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연면적 1천제곱미터 이상 공공건축물, 2025년부터는 5백제곱미터 이상 공공건축물과 1천㎡ 이상의 민간건축물,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의무적으로 제로에너지 설계를 해야합니다.
이에 맞춰 건축허가 때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강화하고 미세먼지나 라돈 등 유해물질 피해를 막기 위한 환기설비 설치를 의무화 합니다.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반드시 환기설바를 설치해야 하고, 필터성능기준은 50%이상으로 기준이 강화됩니다.
녹색건축 시장도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노후 건축물의 그린 리모델링 시장을 지금보다 2배 이상 확대하기 위해 표준모델 개발에 나서고 보급형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 개발을 통해 구축 비용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이를 통해 실질적인 녹색건축 시장 확대를 이끌어 관련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